본문 바로가기
포스팅

임신 초기 증상

by 죠리누나 2024. 12. 16.

임신 초기에는 생리 전 증후군과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야 할 10가지 주요 사항을 증상, 원인, 호르몬 변화에 미치는 영향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. 

 

1. 생리 지연,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첫 증상

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첫 증상은 생리가 지연되는 것입니다.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었는데 지연이 되었다면, 임신일 확률이 높아집니다. 그러나 스트레스, 호르몬 불균형 또는 생활 습관의 변화도 생리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가까운 편의점이나 약국에 방문하여 임신테스트기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 

 

- 혈액 검사 시기 : 관계 이후 8~10일

- 얼리 임신테스트기 : 관계 후 10일부터 (생리 예상일 4~5일 전)

- 일반 임신테스트기 : 관계 후 14일부터 (예정일 1~2일 후)

또 다른 초기 단서는 착상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사람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생리처럼 살짝 묻어남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될 때 발생하며, 일반적으로 임신 후 6~12일이 지난 후에 발생합니다. 생리와 달리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.

 


2. 메스꺼움과 입덧

입덧은 임신을 했다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. 임산부의 약 70%가 임신 초기(4주~12주)에 메스꺼움을 경험합니다. 특히 hcg(인간 융모막 생식선 자극 호르몬) 수치가 상승하면서 발생합니다. 간혹 입덧이 없는 사람도 있지만, 메스꺼움이나 울렁거림이 있다면 임신이 되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. 만약 입덧이 심하다면 수분을 섭취하고 소량의 잦은 식사를 하는 것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3. 피로감과 무기력함

임신 초기에는 비정상적으로 피곤하거나 지친 느낌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이는 임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. 아기가 뱃속에서 엄마의 영양분을 공급받아 생활하기 때문에, 엄마는 더욱 휴식이 필요합니다. 호르몬 변화 외에도 혈당과 혈압 수치가 떨어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4. 유방 민감도와 변화

 

호르몬 수치가 증가하면 유방이 압통, 부어오르고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일부 여성은 유륜(유두 주변 부위)이 어두워지거나 커진 것을 발견하기도 합니다. 이러한 변화는 모유 수유를 준비하는 신체의 방법입니다. 편안하고 지지력이 좋은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수분을 섭취하면 이 단계에서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5. 복부 팽만감, 변비, 소화 불량

 

임신 중 호르몬 변화는 소화 기관을 느리게 하여 복부 팽만감과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장 근육을 이완시켜 소화 속도를 늦추게 합니다.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수분을 섭취하며 가벼운 운동을 함께 하여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불편함이 지속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
6. 예민해진 후각과 음식 성향의 변화

많은 임산부가 초기 몇 주 동안 후각이 예민해진다고 합니다. 호르몬 변화는 특정 음식에 대한 메스꺼움이나 갑작스러운 혐오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저희 어머니의 경우, 저를 임신했을 당시 냉장고 냄새를 못 맡아서 고생했다고 하실 정도로 특정 냄새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. 냄새가 강한 음식이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경우 가능한 피하고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 

 

7. 잦은 소변

임신 초기에는 방광이 눌려 자주 소변을 누고 싶어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임신 초기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신장에 더 많은 혈액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변을 더 많이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. 수분이 배출되는 것이기에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리며, 배뇨 시 통증이나 색 변화가 생긴다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 

 

8. 두통과 어지러움

호르몬이 변화하면서 혈압이 낮아짐에 따라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혈당이 부족할 때 어지러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발생한다면 즉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당분 섭취를 위해 과일이나 사탕을 구비해 두면 좋습니다.